바이럴 마케팅이란 ?

바이럴 마케팅 (viral marketing)
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널리 퍼뜨리는 마케팅 기법으로 ,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라고 사람들이 생각하는 바이럴 마케팅의 기본적인 설명입니다.

그렇다면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
간단명료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


첫째 , 적은 비용 대비 큰 효과 -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마케팅 효과를 낼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둘째 ,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가능 -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의 기존 마케팅과는 달리
 바이럴 마케팅은 마케팅을 하는 주체와 대상이 서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특시 SNS 서비스의 발달로 인해 더욱 부각된 장점입니다.
마케팅 컨텐츠나 마케팅하고자 하는 제품 등에 대해 소비자들의 어떠한 의견을 기업에 전달하는것이 어려웠던 기존 마케팅에 비해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구전을 기업이 모니터링 할 수 있기때문에 피드백이 빠릅니다.

셋째 , 다양한 분야 -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10명중 8-9명이 쓴다는 포털사이트  N 사에서
할 수 있는 마케팅은 정말 많습니다 ( ex : 블러그 , 지식인 , 카페 , 이미지 , 연관검색어 등등 ) 이러한 다양함 때문에 바이럴 마케팅이 점점 보편화 되는것 같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을 해야하나
라고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지만
제 생각에 이물음에 대한 답은 " Yes " 입니다.

시대에 따라 여러가지 홍보기법을 이용해왔고 예나 지금이나 팔고자하는
아이템이 다를뿐이지 팔지 못한다면 항상 아쉬움이 있고
효율적인 홍보방식이 무엇일지에 대해 항상 고민했었죠

오늘날 바이럴마케팅 규모가 커지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자 하는 이유는
어찌보면 시대의 변화가 가져온 당연한 결과물입니다.

몇년전만해도 아침에 신문을 펼쳐들고 있는 집안 풍경이 자연스러웠었지만
현재에 있어서 그런 모습을 볼 수 있는 집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어른이나 아이할것 없이 눈뜨는 순간부터 잠자리 드는 순간까지
스마트폰이 손에서 떠날줄 모르는 세상에서 바이럴 마케팅은 영업을 하는 사람으로서
선택요소가 아닌 필수요소가 되었습니다.

적은 비용으로 이렇게 강력한 파급효과를 낼 수 있는 바이럴 마케팅을 해야할지 말아야할지를 논하는건 어찌보면 불필요한 언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보는 순간에도 진짜 해야할까 라고 고민만 하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꼭 한번 진행 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싶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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